본문 바로가기

독일 교환학생

[Leibniz Hannover 교환학생] Admission 받기

반응형

    #2. Nomination Letter를 받았다면?

막상 nomination letter를 받으니 서류가 막막했다... 
nomination letter를 1월쯤 받으니 메일에 5월 31일까지 admission을 하라고 되어있었다.
학기중이라 할 것도 많고 준비가 안된 것도 많고 더군다나 기간도 넉넉해서 계속 미뤄지다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5월 초부터였다. 나는 가을학기라 5월 31일 까지였고 봄학기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은 12월 15일 까지 제출로 되어있다. (2018.8.7)
(물론 나라별, 대학별로 다르지만 체코 공과대학 같은 경우는 빠르게 준비해야되서 내친구가 애를 먹었다.)

Nomination 메일이 올때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링크를 보내주지만 미리 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올려놓았다.

Leibniz Hannover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링크 

링크로 들어가면 "STEP1 : Online application" 항목이 있을텐데, 
항목 밑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게 되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다.
물론 맨처음 아이디가 없으니 Register를 이용하여 아이디를 만들자.
만든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다음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온라인 지원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것들이 필요하다.

  • 영어성적표 사
  • 여권 사진
  • 여권
  • Motivation Letter( ‘If applicable’ 이라는 것으로 보아 써도 되고 안써도 되지만... 난 썼다.)
  • Learning Agreement


모두 스캔을 해서 PDF 파일로 만들어야 하니 집에 스캐너가 없는 아주대생들이라면 도서관 자료실 1층 컴퓨터실에 있는 스캐너를 쓰시면 되겠다.

** Motivation Letter는 어떻게 써야 하나?
   한국말로 하면 지원동기...쯤 되려나? 암튼 나도 처음이어서 구글링을 좀 했는데 대략 이렇더라.
       처음 - 자기소개 및 전공소개
       중간 - 자신이 라이프니츠 대학에 지원하게 된 계기 (나는 독일 공대 9개가 연합해 만든 TU9 소속 공대라 눈                  에 들어왔다고 썼다.
       끝 - 자신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한 이루고 싶은 일 or 앞으로의 포부
             (교환학생 가는데 뭘 그렇게 쓰냐고 하지만... 어쩌피 다 사람이 읽는것이고 잘 쓰면 좋잖아?)

온라인 신청을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서류를 다시 취합해서 PDF로 만든 다음 하노버 대학 코디네이터 이메일로 보내주어야 한다.

이때 과정이 조금 복잡한데, 온라인 신청이 끝나면 PDF 로 출력해서 ‘Confirmation of the exchange coordinator or mobility officer’ 란에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 국제교류처 코디네이터 담당자분께 사인을 받아야한다.


(국제교류처를 찾아가면 이렇게 싸인을 해주신다.)


그리고 뽑은 온라인 지원서 첫장 Identity 여백에 여권사진을 붙이고, 옆에 본인서명을 해야 된다.

이렇게 온라인 신청서가 끝났다. 


다음차례는 Learning Agreement 인데, 음..우리나라의 수강신청을 종이쪼가리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수강신청을 독일에서 다시 한다고 얕봤다가 나중에 이 Learning Agreement를 바탕으로 들어갈 Faculty(과)가 정해진다는 것을 듣고 후회했다..이 일은 따로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그리고 이렇게 올렸다 헤헷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반드시 온라인 신청서에서 지원한 Faculty의 강의를 신청해야 한다!

내가 자연과학대학(Faculty of Natural Science) 에 지원했는데 뜬금없이 경제학 강의를 듣는다면 Reject될 가능성이 크다. ( 실제로 주변에 그런 사례도 있다.)


ISEP을 통해서 가지 않고 대학끼리의 파트너쉽을 통해서 가는 교환학생들을 위한 입학안내서? 같은 사이트이다.


위 사이트를 들어가면, Learning Agreement 서식을 다운받을 수 있다.  

영어강의는 Choosing your courses 항목에서 볼수 있다.

모듈같은걸로도 제공하는 모양인데, 대부분의 강의가 독일어 강의라서 따로 신청하지는 않았다.

Learning Agreement에는 신청을 원하는 강의 이름과 ECTS를 기입하면 된다. 

이것도 담당코디네이터의 싸인을 받아야한다!!


이제 자료를 차곡차곡 모아서 스캔한 후 하나로 모으면 된다!


표지-온라인신청서-Motivation Letter-토익성적표-영문성적표-Learning Agreement-여권사본 
나는 이러한 순서로 정리해서 PDF파일로 만든 후 라이프니츠 대학 코디네이터한테 보냈다.


입학허가서는 한참뒤에 오므로 교환학생 안내메일이나 기숙사메일, 학기 전에 시작하는 어학코스 메일이 계속 온다면 합격한 것이므로 너무 신경쓰지 말도록 하자 :)

만약 Admission 메일을 받았다면 장학금을 신청해보도록 하자. 

나는 Leibniz Hannover에서 주는 장학금을 신청하여서 받았다. 만약 미래에셋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꼭 받자! ㅋㅋ

장학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